로고

[경기도교육청] IB 프로그램 수업·평가 전문가 키운다 ‘IB 국제공인 전문강사’ 양성

IB 프로그램 수업·평가 전문가 키운다

한은경 기자 | 기사입력 2023/05/29 [12:04]

[경기도교육청] IB 프로그램 수업·평가 전문가 키운다 ‘IB 국제공인 전문강사’ 양성

IB 프로그램 수업·평가 전문가 키운다

한은경 기자 | 입력 : 2023/05/29 [12:04]

 

▲ 경기도교육청이 지난 27일 IB 전문가 양성과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IB 국제공인 전문강사 연수를 하고있다.   사진/경기도교육청 제공  © 뉴스동포나루

 

경기도교육청(교육감 임태희)이 IB 프로그램 운영의 핵심 과제인 IB 전문가 양성과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IB 국제공인 전문강사 연수를 운영한다. 

 

도교육청은 지난 27일부터 초·중등 교사 70명을 대상으로 IB 관심학교(25교)의 탐구-실행-성찰 기반의 수업과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해 서울외국인학교에서 연수를 진행한다. 

 

이번 연수에 참여한 교사(초 25명, 중 25명, 고 20명)들은 192명 지원자 가운데 IB 프로그램 이해도, 연수 후 현장 실천 계획 등 심사를 거쳐 선발됐다. 

 

도교육청은 지난 1월부터 IB 본부와 교원 양성 프로그램 개발을 논의했고, 본부 교사 전문성 개발팀과 협력해 내년 2월까지 총 141시간 연수를 운영한다.

 

연수는 ▲대면 워크숍(5월, 11월, 2024년 1월) ▲실시간 온라인 연수(15시간) ▲IB 전문가 수시 피드백으로 진행한다. 

 

특히 실제 교육 현장에서 실행한 과정과 결과를 온라인 플랫폼에 공유하며 세계 각국의 코치들에게 수시 피드백을 받는 과정이 있어 교사들의 기대가 높다. 

 

첫 대면 워크숍은 개념적 이해를 주제로 ▲교육과정 구성 ▲분류, 표현, 일반화 전략 ▲내재화와 전이 ▲실행 전략탐구 ▲IB 수업 참관 등의 과정으로 진행된다. 

 

연수에 참여한 중학교 과학교사는 “예전부터 IB에 관심을 갖고 스스로 학습하며 전문 역량을 키우는 것에 목말라했는데, IB 프로그램이 도입되고 수업과 평가를 설계하고 운영하는 연수가 있어 지원했다”고 말했다.

 

그는 또 “함께 연수받고 토론하며 실제 적용하는 아이디어가 생겨서 좋았고, 같은 학교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과 교사가 공동 성장할 수 있으면 더 좋을 것 같다”고 말하며 진지하고 열정적인 연수 분위기를 표현했다.

 

도교육청 조영민 미래교육담당관은 “IB 프로그램에 대한 선생님들의 뜨거운 관심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”라며 “전문강사로 활동하며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수업과 평가를 확산해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키우는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한다”고 말했다.

 

한편, 도교육청은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해 원격콘텐츠를 개발하여 2,500여 명의 교사가 연수에 참여하고 있으며, 대학과 연계한 IB 전문가 양성 연수를 준비 중이다.

 

  • 도배방지 이미지

#경기도교육청 #IB프로그램 #IB전문가양성 관련기사목록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